맛 집/먹거리

[스크랩] 중국의술

윤 중 2007. 12. 23. 12:28
728x90
 
1) 식사할 때는 거의 예외없이 술을 마신다
2) 상대방의 술잔이 항상 가득차도록 수시로 첨잔한다
3) 강제로 권하거나 잔을 돌리지 않는다
4) 대개의 경우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마시지만 친한 친구 사이이거나 호기를 부릴 때는 깐(乾)을 요구하기도 한다.(건배의 경우 중도에 잔을 내리면 실례가 되기도 한다.)
5) 술을 먹고 술주정을 부리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음주전 술 뿌리기
술은 고대에 신을 모시고 조상에 제사지내는 용도였기 때문에 왕가의 종묘(宗廟)의 제사거나 민간 사가(私家)의 제사이거나 모두 기원과 기도이후 반드시 술을 뿌려 강과 하천의 물에 제사하는 것을 법도로 삼았으며 이런 의식이후 술과 음식을 베풀수 있었다.
통상적으로 땅에 술을 뿌리는데도 격식이 있는데 마음대로 술을 뿌리는 것이 아니라, 공손하고 엄숙한 표정으로 잔을 받쳐들고 묵념의 기도후, 먼저 술을 세 곳에 뿌린 후 반원형으로 술을 부어 “마음(心)”으로 바친다는 예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사의 습관이 평상시 술을 마실때도 남아 있게 된 것이다
 
늦게 도착 했을시 벌주
주연(酒宴)이나 사람을 초대하여 술을 마실 경우 만약 어떤이가 늦게 도착 하였거나 초대하지 않은 자가 왔을 경우, 앉아 있던 주객(酒客)들은 벌주 세잔을 요구 할 수 있다.
이것은 술의 풍습중의 하나로 춘추 시대에 이미 있었다
 
건 배

술마실때 건배의 습관 또한 고대부터 있어왔다. 이것 또한 음주시 일종의 예절 이었다.
먼저 잔을 비우고 술을 올리는 것으로 이렇게 하지 않고 술을 올리면 실례가 되어 규칙

에 따라 벌을 받았다

 
지역별 선호 주류
술 마실때 건배의 습관 또한 고대부터 있어왔다. 이것 또한 음주시 일종의 예절 이었다 먼저 잔을 비우고 술을 올리는 것으로 이렇게 하지 않고 술을 올리면 실례가 되어 규칙에 따라 벌을 받았다

 

        

 
중국술은 제조방법 및 원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사람이 좋아하는 술은 죽엽청주와 마오타주이다.

술은 종류에 따라 황주(黃酒), 백주(白酒), 포도주와 과실주로 나누어 진다.

중국인은 술에 취해 실수하는 것을 몹시 싫어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을 구경하기 힘들다.
 
 
 
白 酒
중국의 백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6대 증류주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백주는 제작과정이 다른 나라의 술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원료가 다양하고 술의 특징도 다양하며 술 이름도 각양각색이다. 중국의 백주는 초기에는 도수가 매우 높아 67˚, 65˚까지 되었으나 근래에 와서 39˚, 38˚도수가 낮은 백주의 시험제작에 성공하여 90년대에 들어가서는 저알콜의 백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백주의 명칭은 다양하다. 어떤 술은 원료에 따라 이름을 짓고(예: 高梁酒, 大曲酒, 瓜干酒 등) 어떤 술은 지방에 따라 이름을 지으며(예 茅台, 汾酒, 景芝白酒, 曲埠酒, 蘭陵大曲등) 또 어떤 술은 발효시간과 저장시간에 따라 이름을 지었다(예 特曲, 陳曲, 頭曲, 二曲 등) . 그리고 二鍋頭, 四龍酒 등은 생산공정의 특징에 따라 이름을 지은 술이다.
중국의 백주의 기원은 여러 가지 說이 있다. 한가지는 唐조 때 기원되었다고 하고 다른 한가지는 元조(1271-1368년)에 국외로부터 전해왔다는 기록도 있다. 또 다른 한가지는 元조이전에 기원되었다고도 한다.

※ 백주 향기 유형
지금 중국에서 승인받는 백주의 향기의 유형은 5가지(①濃香型酒 ②淸香型酒 ③醬香型酒 ④米香型酒 ⑤기타 香型酒 등)가 있다. 백주의 향기유형은 주로 생산공정, 발효, 설비 등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醬香型백주 : 茅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茅台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濃香型백주 : 瀘香型백주, 五糧液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瀘州特曲, 五糧液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米香型백주 : 蜜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桂林山牌三花酒를 대표로 하는 小曲酒의 유형이다.
淸香型백주 : 汾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汾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기타 香型백주 : 混合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大曲酒의 유형이다. 위의 4개 유형을 제외한 모든 술은 모두 이 유형이다. 대표로 하는 백주로는 董酒, 西鳳酒이다.


1) 마오타이지우(茅台酒)
구이조우(貴州) 마오타이전(茅台鎭) 에서 생산 된다. 세계 3대 명주중의 하나에 속한다. 마오타이지우(茅台酒)는 양조(釀造)방법이 아주 독특하다. 재미있는 것은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독특한 양조법이 결코 마오타이지우 (茅台酒)의 독특한 특색을 형성하는 유일한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지방에서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제조 방법에 따라, 심지어 마오타이전(茅台鎭)으로부터 원료와 물, 지하저장고의 진흙까지 운반해 오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양조사를 데려와 수차에 걸쳐 모방을 시도해 봤지만 성공할 수 없었다. 어떻든 작은 마오타이전(茅台鎭)을 떠나면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마오타이전(茅台鎭)주위 지역에서 조차 마오타이지우(茅台酒)를 양조(釀造)해 낼 수 없는것이다.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독특함과 마오타이전(茅台鎭)의 자연조건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듯하다.

2) 우리양예(五粮液)
진샤지앙(金沙江)과 민지앙(岷江),창지앙(長江)이 만나는 쓰추완셩 이빈(四川省宜賓)에서 생산되며 5종의 곡식(수수, 쌀, 밀, 옥수수, 찰벼)을 원료로 양조된다. 향기가 진하고 깨끗하며 단맛이 있다. 60도 정도의 고도주 (高度酒)이지만 강한 자극성이 없고 향기가 오래가며, 마실때 단맛과 목에서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며 여러가지 맛이 조화를 이루어 술중의 진품이 라고 할만 하다.

3) 시펑지우(西鳳酒)
샨시셩(陝西省) 펑시앙(鳳翔), 바오지(寶鷄)일대에서 생산된다. 펑시앙시앤 (鳳翔縣) 리우린전(柳林鎭)에서 생산된 시펑지우(西鳳酒) 를 최고의 상품 으로 꼽는다. 수수를 주원료로 하여 맑고 깨끗한 시펑(西鳳)의 샘물을 사용 하여 보리와 완두로 누룩을 만들어 등급에 따라 증류하여 얻는다. 일반적으로 3년 정도 저장후 출고한다. 이렇게 제조된 시펑지우(西鳳酒)는 맑고 투명하며 향기로우며 술 맛이 부드럽다.

4) 루조우 라오지아오(瀘州老窯)
쓰추완셩후조우(四川省 瀘州)에서 생산되며, 쓰추완(四川)의 4대 명주중의 하나이자, 중국 17대 명주중의 하나이다. 그 독특한 특색의 비밀은 오래된 발효 저장고에 있다. 루조우(瀘州) 양조장의 저장고는 이미 300년 이상이나 되었다. 진흙은 홍록색을 띠며 부드럽고 기이한 향기를 낸다. 여기서 생산된 루조우 라오지아오(瀘州老窯)는 무색 투명하며 그 향기가 짙고 술맛은 부드럽고 순하며 상쾌하고 깊은 맛이 있다.

黃 酒
黃酒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술 종류의 하나로서 중국 술 문화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黃酒는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중국인들이 즐기는 술중의 하나이다. 또한 1988년 중국에서 紹興酒를 국가의 연회용 술로 정했을 정도로 품질도 인정받고 있다. 황주의 제조는 夏, 商, 周시기에 벌써 대량 생산되었으며 6000여년의 역사가 있다. 黃酒는 중국의 대표적인 술 종류의 하나로서 다른 술에 비해 독특한 점이 있는데 이것은 신체건강을 고려하여 제작한 술이라는 것이다. 黃酒의 주요성분은 알코올과 물 외에 맥아당, 포도당, 초산 , 단백질이 분해된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黃酒는 높은 영양가치를 갖고 있다. 黃酒는 마시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보조치료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黃酒를 차가운 것을 그대로 마시면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마음을 진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黃酒를 뜨겁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고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저려나며 풍습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끓는 黃酒에 계란 하나를 풀어 넣고 홍탕을 놓고 작은 불로 끓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신경 쇄약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중국의 黃酒는 종류가 많은데 원료, 술을 빚는 방법에 따라 3개 종류로 나눈다. 즉 紹興酒, 粟美黃酒(예 山東 卽墨老酒)와 紅曲黃酒(浙南, 福建, 台灣 등 지역의 술)이다.


1) 紹興黃酒(샤오싱황지우)
紹興黃酒는 干(달지 않음)黃酒에 속하고 산지는 浙江성의 紹興市이다. 紹興酒의 생산은 20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淸조 康熙년간 사이 紹興酒의 제조규모가 확대되면서 光緖년간(약 1900년)에 와서는 년간생산량이 6만 톤에 달하였다. 紹興酒는 품질이 좋아서 1910년이래 6차나 국제 금상을 받았다. 중국이 건립된 후 국가의 지원하에서 생산량은 16만 톤에 달했으며 그 품질도 많이 개선되었다. 加飯酒는 품질이 좋고 오래 저장하면 그 특색이 더욱 독특하기에 紹興酒중에서 제일 유명한 술이다.

2) 山東黃酒(샨동황지우)
山東黃酒는 卽墨老酒라고도 하는데 중국 북방 黃酒의 주요한 대표이다. 卽墨老酒는 山東성의 제일 오랜 전통적인 유명한 술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山東黃酒는 중국국내에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로마니아 등 나라에도 수출하고 국내외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3) 福建黃酒(후지엔황지우)
福建黃酒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술은 老酒, 回半酒, 五月紅, 璟醬酒, 玉液酒이다. 福建老酒는 24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福州술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여러 차례 중국 우수품질酒로 선정되었다.

4) 蘭陵美酒
蘭陵美酒는 26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 술에는 인체에 필요되는 18가지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인체의 건강에 매우 이롭다. 1915년 巴拿馬국제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으며 1987년 상해에서 거행된 "중국 제1차 黃酒節"에서 일등상을 받았다.

5) 大連黃酒
大連술 공장에서 생산한 大連黃酒는 술도수가 12。이고 영양가치가 높다.

6) 山西黃酒
山西黃酒의 특징은 알코올의 함량이 높고 (일반적으로 20%이상을 차지) 함당량은 12%정도이다.

7) 丹陽黃酒
丹陽黃酒는 江蘇성 丹陽 술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역사가 1500여년이나 된다. 1984년 중국酒 품질대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다.

8) 紅酒
홍주는 黃酒 종류에 속하는데 중국남방 福建, 台灣, 浙江 등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9) 水酒
水酒는 알코올함량이 1-2。이며 색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다. 처음 마실 때는 맛을 느낄 수 없어 익숙하지 않지만 자주 마시면 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保 建 酒

1) 竹葉淸酒 (죽엽청주)
竹葉淸酒는 역사가 깊고 품질이 좋으며 독특한 풍격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山西省 杏花村 汾酒공장에서 생산하는 竹葉淸酒가 가장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금 山西竹葉淸酒는 구라파, 아시아 각 국에 널리 판매되고 있다. 연 수출량은 천톤을 넘는다. 竹葉淸酒는 1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넣어 제작한 술로서 자주 마시면 신체에 매우 이롭다.

2) 金波酒 (금파주)
金波酒는 14가지 중국 약재를 넣어서 제작하였는데 도수는 40。이고 당분 농도는 10。이다. 金波酒는 신체에 이로우며 자주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3) 阿膠酒 (아교주)
阿膠酒는 유명한 보약술이다. 阿膠酒는 중국중의학원과 제남시 平陰장미술공장에서 1988년에 宋대의 "和劑局方"의 전통 보약 밀방에 의거하여 공동으로 연구 제작하였다. 阿膠酒는 현지의 阿膠을 주요 원료로 하여 인삼 등 20여종의 중국 약재를 배합하여 제작하였다. 중국의학계와 영양학 전공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런 술은 약성이 술을 통하여 인체에 전해지기에 흡수되기가 쉬워서 일종 고급보양음료라고한다.

4) 五加皮酒 (오가피주)
五加皮酒는 역사가유구한 浙江의 유명한술이다. 五加皮酒는 중국 약재를 가공하여 제작한 술이며 적색과 백색 두 가지로 나눈다. 지금의 五加皮酒는 2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배합하여 제조하였으며 인체에 매우 이롭다. 유관 과학연구 인원들의 감정에 따르면 만일 매일 한잔씩 五加皮酒를 마시면 담결석, 암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5) 麥飯石保健酒 (맥반석보건주)
맥반석에는 10여가지 인체에 유리한 광물질과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다. 맥반석으로 제조한 麥飯石保健酒는 보건, 미용, 장수 등에 매우 큰 작용을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칠 수 있다.

6) 味美思葡萄酒 (미미사포도주)
중국의 味美思는 張裕牌烟台 味美思를 대표로 한다. 이는 상등 백포도주로서 20여종의 귀중한 약재가 함유되어 있으며 고급 보신용 술이다. 이 술에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물질이 함유하였으며 신체에 매우 이롭다. 味美思의 알코올함량은 15-20%사이이고 甘형과 干형으로 나눈다. 甘형은 甘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紅, 白 두가지로 나뉘며 당분을 함유한 양은 14-16%이다. 干형은 干白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함당량은 0.5%이다.

7) 花紛蜂蜜酒 (화분봉밀주)
花粉蜂蜜酒는 江西高安현 술 공장에서 연구제작한 것으로 0.19㎎/100㎖의 비타민 및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蘇軾蜂蜜酒. 江西萍鄕市에서 蘇東波의 술을 빚는 방법과 현대기술을 결합하여 이 술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11가지의 아미노산과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작용을 한다.

8) 酸棗酒 (산조주)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8. 酸棗酒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

果 實 酒 (과실주류)

과일주는 과일을 원료로 제조된 술의 총칭으로 그 종류가 아주 많다. 포도주는 과일 주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며 가장 많은술중의 하나이다.

중국에서 유명한 과일주로는 얜타이(烟台)포도주, 민취앤(民勸) 포도주등이 유명하다. 과일주중 재미있는 것은 즈메이지우(紫梅酒), 진메이지우(金梅酒), 시앙메이지우(香梅酒)가 있는데, 이것을 과일주의 3자매(姉梅)라고도 부른다.

즈메이지우(紫梅酒)는 선연한 자홍 (紫梅)색을 띠며 끊임없는향기가 있고 진메이지우(金梅酒)는 금홍색의 광택이 있으며 신맛과 단맛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시앙메이지우(香梅酒)는 투명한 담홍색으로 마신후 입안에 그 향기가 오래도록 남는다. 모두 헤이롱지앙(黑龍江)일대의 포도주 양조장에서 생산되며 주도(酒度) 15.5%, 당도 22.5% 정도로 중국 국내외에서 환영 받는 술이다.

배합주 (配制酒)
배합주(配制酒)의 종류 또한 아주 많은데 공통적인 특징은 다른 물질 혹은 약재와 배합하여 만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합 물질이나, 맛, 특색, 작용등이 천차 만별이다.

1) 쥬예칭(竹葉靑)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샨시싱화춘(山西杏花村)에서 만들어진 쥬예칭(竹葉靑)이 특히 유명하다. 죽엽(竹葉), 치자나무, 단향목,사인(砂仁)등 10여종의 약재를 고도(高度)의 우수한 품질의 펀지우(汾酒)에 스며들게 하는 도중에 차거운 당정(糖精)을 첨가하여 만들어 녹색을 띤 황금색의 광택으로 맑고 투명하며 독특한 약재의 향이 있고 펀지우(汾酒)의 향 또한 있다. 주도(酒度)는 45%,당함유량은 10%로 기를 소통시키고 열을 다스리며 보혈, 소염, 해독, 이뇨등의 효과가 있다.

2) 진뽀지우(金波酒)
우수한 품질의 수수와 누룩을 기초로 침향(沈香),단향(檀香), 울금, 구기자, 육두구등 14종의 약재로 만들며 주도(酒度)는 40%, 당함유량은 10%로 기를 소통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풍을 쫓는등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다.

3) 어지아오지우(阿膠酒)
유명한 보양 약재인 아교(阿膠)를 주원료로 하여 수수와 누룩으로 술을 빚으며 인삼, 구기자, 당삼, 황기등 20여종의 보양 약재를 첨가하여 빚는다. 아교향과 약향(葯香), 주향(酒香)이 일체가 되어 부드럽고 순하며 달지만 느끼하지 않다. 인체의 면역 항병능력의 증진과 피로를 막고 산소부족을 예방하며 간과 신장을 돕고 보혈작용을 하며 황달을 막고 건망증을 예방하는등의 효과가 있다.

4) 오가피주(五加皮酒)
당귀(當歸), 정향(丁香), 육두구, 사인(砂仁), 당삼, 잇꽃등 30여종의 약재를 선별하여 빚어 약향이 짙고 순하며 조화를 이루어 뒷맛이 특히 좋은 특색이 있다. 피로를 풀고 근육을 편안하게 하며 풍을 쫓고 간과 신장을 보양하며 근육과 뼈의 경련을 치료하고 수족마비와 신경통에 효험이 있다.

중국의 술 중에는 50도 이상의 술이 많으므로 한국의 소주 마시듯이 마시면 술이 취하기 쉽다. 술고래라는 뜻으로 하이량(海量 : 좋은 의미의 술고래)과 지우꾸이(酒鬼 : 나쁜 의미의 술고래)가 있다.

중국인의 음주예절은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편이다. 중국에서는 술잔이 다 비기 전에 첨잔하므로 한국의 습관과 틀리며, 잔을 돌리는 습관도 없다.
중국인이 건배를 외치며 술을 권해 올 때는 다 들이키는 건배의 의미로 중간에 내려놓으면 실례가 되며 술이 약한 사람의 경우 음주 전 양해를 구해놓는 것이 좋다.

중국인 집을 방문했을 때 일반적으로 차를 대접하나 만약 술을 대접하면 주객의 사이가 보통이 아님을 의미한다.

출처 : ★☆ 단동 VIP CLUB ★☆
글쓴이 : 김삿갓 원글보기
메모 :